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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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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우미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이혜원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1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49 - 56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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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상품은 지역특색 및 관광지의 독특한 문화를 담아낸 것으로 관광산업 발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지역 관광상품 개발은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포석이 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관광객을대상으로 관광객의 니즈와 지역 특색에 맞는 하얼빈 관광상품의 개발을 유도하고, 이를 활용하여 하얼빈관광상품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도시 인지도를 높여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와 나아가 하얼빈 관광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는 하얼빈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얼빈 관광상품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는 6가지 품목의 상품에 대한 인지도, 만족도, 소비행동에 대한 분석으로 구성되었으며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얼빈 국제 빙설제(哈爾濱冰雪大世界)는 하얼빈의 여러 관광지 중 한국 관광객에게 가장 인상 깊은 곳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하얼빈 관광상품 개발 시 빙설제를 활용한 상품의 개발 및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둘째, 관광상품의 주된 구매목적이 일상 사용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상품의실용성과 심미성을 높이는 아이디어 및 디자인 도출이 필요하다. 셋째, 기존 하얼빈 관광상품은 하얼빈 도시를 잘 대변하지 못하고 있으며 관광상품의 지역 대표성 또한 떨어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하얼빈의 역사와 문화적 특성을 대변하는 모티프를 선별하여 대표관광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관광객이 하얼빈방문 시 가장 구매를 희망하는 종류는 인테리어 장식품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지역적 대표성과 관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인테리어 소품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이 절실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관광도시로서의 하얼빈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관광상품 개발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궁극적으로 하얼빈 관광상품의 차별화와 도시 인지도 향상을 통해 관광산업의 부흥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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