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볜 쯔 야 (부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1 - 1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또한 문화관광상품에서 패키지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 목적은 국가브랜드 이미지, 문화 관광 상품 및 패키지 디자인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문화관광상품의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관광 상품의 상업적 가치를 높이고 관광 상품 패키지 디자인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자 한다. 또한, 문화관광상품의 패키지 디자인에서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참고할 만한 가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문헌 고찰과 실증 조사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실증 조사에서는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다음에는 SPSS WIN 24.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에는 빈도분석, 신뢰도검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 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로부터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문화관광상품과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의 개발과 개선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패키지 디자인의 부분 요소는 문화관광상품에 대한 관광객의 인식과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문화관광상품에 대한 관광객의 인식과 구매의도는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전통적인 이미지와 현대적인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은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관광상품을 통한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은 국가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발전에 역할을 수행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