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밍선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유보현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 - 2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 상품은 관광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관광 수입의 핵심 원천이다. 팬더믹 이후, 중국 관광객들의 관광수요가 증가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광 상품의 디자인은 창의성과 독창성이 부족하여 관광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 며, 이로 인해 관광 상품에 대한 구매 의지가 낮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관광지의 관광 상품에 대한 사용자의 주관성 선호 유형을 분석하여 선호 유형에 적합한 관광 상품 개발을 통해 관광 상품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여 관광 산업을 활성화하는 전략을 제안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관광 상품을 선택하는 사용자들의 수요와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 여 주관성 연구방법론(이하 Q방법론)을 통해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31개의 Q 진술문을 추출하여 31명의 P 표본을 대상으로 Q진술문에 대한 인터뷰와 소팅을 진행하였으며, 이 진술문들을 바탕으로 관광 상품에 대한 네 가지 주요 선호 유형을 도출하였다. 제1유형으로는 문화가치 지향형, 제2유형은 향토적 지역 가치지향형. 제3유형은 관광 상품의 가 성비와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룹으로 실용적 가치지향형. 제4유형은 교육 중심 가치지향형으로 명명하였다. 이 네 가지 유형은 관광상품의 개발, 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