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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룡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4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7 - 1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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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VR애니메이션의 서사적 현존감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써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고찰한 글이다. 서사적 현존감 형성의 필수요소인 서사적 차원의 상호작용은 ‘서사 내 상호작용’과 ‘인터랙티브 서사’로 분류할 수 있다. 그중 한 유형인 ‘인터랙티브 서사’의 효과적인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연구의 선구자인 자넷 머레이의 논의를 검토하였다. 그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사이버 드라마’로 명명하며 그 특징으로 ‘몰입’과 ‘에이전시’ 등의 개념을 제시한 바 있다. 몰입과 에이전시는 사이버 드라마의 한 종류인 VR애니메이션에서 극대화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전제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연구한 선행연구자 들의 논의를 종합 정리하여 유형화하였다. 그 결과 효과적인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기획에 있어 필요한 요소는 ‘인터랙션 지점의 전략적 선택’, ‘주체감과 역할의 부여’, ‘분명한 목표 설정과 선택에 따른 인과적 진행’임 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바오밥 스튜디오의 VR애니메이션인 <바바야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바바야가>에서는 ‘서사적 분기점에 배치된 인터랙션’, ‘서사의 주도권 제공과 다중적 역할의 부여’, ‘인과적 서사 진행을 통한 선택의 의미화’ 등의 전략을 통해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효과적 연출을 시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추후 VR애니메이션 및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기획 시 참고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으로 생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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