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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高有眞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 - 2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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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어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유튜브 채널 5개를 선정하여 해당 채널들의 콘텐츠 유형과 교수방식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콘텐츠 유형은 정보 제공형과 소통형으로 구분되며, 채널들의 평균 94%가 정보 제공형에 해당하였다. 정보 제공형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설계에 따라 주어지는 정보가 정해진 형태로, 텍스트와 설명을 중심으로 구성된 형태이다. 나머지 6%는 소통형이었는데 소통형은 라이브로 진행되는 강의에서 학습자가채팅을 통해 즉석에서 질문하고 크리에이터가 즉답하는 형식과 사전에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질문한내용 중에 크리에이터가 선택하는 답변형식이 있었다. 교수방식 면에서는 일본어의 어학적인 부분들을 텍스트와 크리에이터의 설명으로 구성하는 강의형과 텍스트나 이미지만이 제공되는 비강의형으로 나뉘었다. 강의형은 조사대상 채널 중 4개의 채널이 텍스트를 중심에 배치하여 제시하고 교수자의 모습이 화면 한 쪽에 나오는 형식을 활용하고 있으며, 1개의 채널은 교수자의 목소리만이 제공되고 일러스트 이미지로 대체하는 형식을 활용하였다. 비강의형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설명이 필요 없는 반복 연습형이거나 영상 자체가 내포하는 정보만으로도 이해가 가능한 문화 및 기타내용에 관한 것이었다. 이경우의 화면구성은 교수자가 인터뷰하는 방식이거나 교수자가 출연하지 않는 다른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식에 자막처리를 곁들이고 있으며, 텍스트만으로 구성된 화면이 반복적으로 제공되는 형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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