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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건국대학교 세계유산연구소)
저널정보
덕성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79 - 40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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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하 西夏(1038~1227)는 실크로드 교역로에 위치하면서 티베트 불교 미술을 수용하여 요 遼 (907~1125)・금 金(1115~1234)에 전달하는 한편, 불교를 숭배하고 자신들의 언어로 대장경을 간행할 만큼 뛰어난 문화를 지녔다. 영하 寧夏 자치구의 왕릉 王陵유적과 흑수성 黑水城(카라호토), 둔황 막고굴과 유림굴 등에 분포하는 서하의 미술 양식은 다양하고 뛰어난 예술성과 표현력을 보여준다. 특히, 서하 인종 仁宗(1124~1193)시기에 간행된 카라호토 출토의 <불설성불모반야바라밀다경변상도>(1167년), <불설전여신경변상도>(1195년), <관미륵보살상생도솔천경변상도>(1189년) 등의 경변상도는 이러한 서하 미술의 특징이 잘 나타난다. 변상도의 구도와 형식은 송 宋의 영향도보이지만, 높은 육계와 정상 계주를 하고 이국적인 모습의 본존과 장식성이 강한 보살들이 날씬한신체에 밀착한 착의 형태, 장식성이 강한 도상 등은 티베트 불교 미술과 매우 유사하다. 이러한서하 불교 미술은 원 元 불교 미술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대표적으로 원대 제작된 <항주 비래봉조각>, <천주 벽소암 불상> 같은 조각이나 적사장 磧砂藏 , 보녕장 普寧藏 , 하서자대장경 河西 字大藏經 의 경변상도는 서하의 경변상도와 많은 공통 요소를 가졌다. 이같은 원대 불교 미술양식이 발전 배경에는 원나라의 중요한 불사 佛事에 서하인이 관리담당했기 때문이다. 강남석교총통江南釋教總統으로 <항주 비래봉 조각> 조성과 보녕장 판각을 감독한 양연진가 楊璉真伽, 천주泉州 청원산 清源山 <벽소암 碧霄岩 삼세불좌상>(1292년)을 발원한 천주로감림관 泉州路监临官 아사 阿沙, 적사장 과 하서자대장경 의 판각 사업을 주관한 관주팔 管主巴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를 기반으로 원대는 인도, 네팔, 티베트의 불교 미술을 수용한 서하의 미감 美感을 반영하여 중국 내륙에 독특한 라마교 불교 미술이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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