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장욱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55 - 264 (10page)
DOI
10.5392/JKCA.2023.23.03.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심리적 거리와 관광목적지의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것은 문화적 동질성이나 정보의 습득 용이성에 따른 친숙함을 제공할 수 있지만, 동시에 신기성이 결여됨에 따라 선호도나 방문의도이 낮을 수도 있다. 영남지역 거주자와 영남이외지역 거주자 간의 관광목적지에 대한 인지도, 선호도, 방문의도 차이를 t-테스트를 통해 분석한 결과, 먼저 울산이라는 관광목적지에 대해 영남지역 거주자의 측정 결과는 영남이외지역 거주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응일치분석을 통해 영남지역 거주자와 영남이외지역 거주자 간의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를 비교해 본 결과, 기능적 이미지에 있어 영남이외지역 거주자는 울산에 대해 ‘주변 사람들이 추천하는 곳’ 이외의 뚜렷하게 우월한 이미지가 없었으나, 영남지역 거주자는 울산을 ‘주변 사람들이 추천하는 곳’ 이외에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곳’과 ‘절경/아름다운 경치가 있는 곳’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감성적 이미지에서도 영남이외지역 거주자는 울산에 대해 ‘활기차고 역동적인 곳’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으나, 영남지역 거주자는 ‘세련되고 트렌디한 곳’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339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