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택 (전주대학교) 이숙경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1 - 1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태권도무대공연이 갖고 있는 브랜드자산이 브랜드태도, 관람몰입,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공연문화콘텐츠로서 태권도공연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2017년 5월~6월에 남산골한옥마을 태권도공연을 관람한 해외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종 261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방법은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태권도의 브랜드자산 중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지각된 품질 중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순으로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브랜드자산 중 지각된 품질, 브랜드이미지 순으로 관람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브랜드자산 중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 지각된 품질 순으로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브랜드태도와 관람몰입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한국관광산업의 활성화와 맞물려 한국을 대표하는 무예스포츠가 스포츠경기 측면, 스포츠교육적인 측면을 뛰어넘어 무대공연예술로서 공연예술 콘텐츠산업 영역이 더욱 확장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다 한국적이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한 산관학(지역민간기업체-지역자치단체-지역 대학 태권도학과)의 계층적 지원·관리로 고용안정과 공연활동의 전문성을 보장하는 국립․도립․시립 태권도무술예술단을 운영을 함께 운영한다면, 지역내수 및 지역관광수익창출로 연쇄적인 시너지효과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