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나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07 - 131 (25page)
DOI
10.18023/kjece.2021.41.6.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된 현 시대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체험하는 마스크 쓰기에 대한 현상학적 의미를 살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2021년 4월부터7월까지 대전A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4세 행복반 유아 9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이들이 마스크를 쓰며 생활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자료수집을 하였다. 본 연구자는 참여관찰, 면담, 사진, 유아 그림, 연구자 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들에 해석학적 현상학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적응됐지만 내 몸과 겉도는 마스크’, ‘새로 의미를 띠게 된 신체’, ‘나를 표현하는 수단’, ‘마스크로 인식된 가깝고도 먼 타인’, ‘공포로 내면화된 마스크 착용’이라는 5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삶의 의미를 구성해나가는 유아에 대한 이해의 시선을 제공하고, 유아 지원에 대한 시사점을 주리라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