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우 (부산대학교) 김성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재혁 (사직여자고등학교) 이승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73 - 1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이원목적분류와 성취기준에 근거한 중등교사의 평가전문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즉, 중등교사들이 평가를 함에 있어서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나이스(NEIS) 상의 이원목적분류표와 성취기준을 평가에 활용하고 있는 정도를 분석하고 평가전문성의 영역별(투입, 변환, 결과, 환류) 차이를 학교급별, 교과별, 문항별로 파악하여 중등교사의 평가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중등교사의 평가전문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MANOVA과 T-test를 사용하였고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중등학교 교사 340명(중학교 163명, 고등학교 177명)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교사의 평가전문성 지수는 평균이 3.65점으로 5점 척도에서 상위 27%에 해당한다. 둘째, 중등교사들의 영역별 평가전문성 지수는 평가변환, 평가투입, 평가결과, 마지막으로 평가환류 순서로 점차 낮아진다. 학교 급별로 보면 중학교는 평가투입, 평가변환, 평가결과, 그리고 평가환류 순서로 전문성 지수가 낮아지고, 고등학교는 평가변환, 평가투입, 평가결과, 그리고 평가환류 순서로 낮아진다. 셋째, 교과별로는 수학, 사회, 국어, 영어, 과학 순서로 전문성 지수가 낮아지나 가장 높은 수학을 제외하고는 교과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 따라서 평가결과와 평가환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적 처방이 우선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