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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현 (부산대학교 교양교육원) 허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27 - 648 (22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7.3.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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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고교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학업 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탐색해 보았다. 이에 대구교육종단 연구에서 수집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업 부진을 겪고 있는 학생 특징을 6가지 대영역으로 나누어 탐색하였다. 또한, 머신러닝 기법 중 랜덤 포레스트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학습 부진 예측모델을 구축하고, 예측 주요 변인 상위 20개를 추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사교육 관련 요인들이 학업 부진에 압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변수들이 학습 부진 영향 요인으로 다수 확인되었다. 이는 고교진학계획과 함께 해석되는데,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학교 성적과 연관하여 자기효능감이 떨어지고, 비관적으로 진로와 진학계획을 세울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셋째, 학습 부진을 겪고 있는 학생은 PC나 핸드폰 사용, 오락 및 게임, 채팅 및 SNS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부진 해결 방안에 대한 제언과 더불어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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