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에비나 미유키(鮱名美幸) (대구카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19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71 - 1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어수업에 학습자참가형 평가를 도입하면, 교사는 학습자의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학습자는 수강하는 수업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자신의 학습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평가과정에서도 교사나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이 촉진된다. 본고에서는 수업에서 학습자참가형 평가를 도입하기 위한 준비단계로써 한국소재 대학의 교양일본어수업 수강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는 활동적인 수업과 평가에 대한 경험이 있으며, 수업을 통하여 일본어회화 실력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평가’는 ‘교수(평가주체)'가 ‘운용능력(평가내용)’를 ‘필기 및 실기시험(평가방법)'으로 하기를 원하며, 평가기준도 ’교수‘가 작성하기를 원한다. ‘평가’에 대해서는 ‘교수가 성적부여를 위한 수단’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참가형 평가를 비롯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평가의 의의를 고찰하였다. 수업에서의 학습자참가형 평가와 상호평가의 도입으로 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효과적인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