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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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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아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황진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75 - 86 (12page)
DOI
10.21326/ksdt.2017..55.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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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유통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옴니채널 소비자를 대상으로 AISAS이론을 접목시켜, 구매 전 검색행동이 구매 후 만족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16년 11월 7일부터 11월 10일까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30대의 남녀 중 옴니채널을 이용해 패션제품을 쇼핑 및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는 320명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 전 검색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온라인검색은 채널만족에 영향을 미쳤으며, 스마트 검색은 채널만족과, 제품만족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족은 제품만족을 통해서만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채널만족은 제품만족을 매개로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앞서 언급된 분석결과를 통해 유통업계에서 대두되고 있는 옴니채널의 적절한 유통전략수립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주고자 하며, 옴니채널 소비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학계에도 문헌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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