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혜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865 - 1,876 (12page)
DOI
10.37727/jkdas.2021.23.4.18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입원 경험이 있는 노년층이 입원하는 동안 느낀 전반적인 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9년 보건복지부 의료서비스 경험 조사에 참여한 12,507명의 자료 중 병원 입원 경험이 있는 만 60세 이상 성인 29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독립표본 T 검증, Pearson 상관관계, 가중치를 적용한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의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관련 요인은 기대했던 치료 결과 달성(β=0.39, p<.001), 긍정적인 병원 환경(β=0.33, p<.001)과 의사의 태도(β=0.22, p=.006)였다. 반면, 간호사의 태도(β=-0.13, p=.072), 의료인의 환자 안전 활동에 대한 대상자의 인식은 만족도를 높이는 유의한 관련 요인이 아니었다. 그러나 환자 안전 활동 중 손 위생은 대상자의 26.2%가 ‘의료인이 비경구 투약 전 손 위생을 하지 않았다’라고 응답하였고, 단변량 분석에서 ‘의료인이 손 위생을 수행했다’라고 응답한 대상자의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t=-2.43, p=.017). 그러므로, 의료인은 손 위생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본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의료기관은 주 고객인 노년층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개선해야 할 요건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