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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덕희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81 - 9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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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행업에서 고객과 접촉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국외여행인솔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사보타주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서비스 사보타주의 선행요인은 감정노동과 소진으로 설정하였고, 결과요인은 래포와 직무성과로 설정하여 연구를 실행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서비스 사보타주, 감정노동, 소진, 래포, 직무성과 모두 단일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가설검증 결과 국외여행인솔자의 감정노동과 소진은 서비스 사보타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서비스 사보타주는 래포와 직무성과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래포는 직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국외여행인솔자의 감정노동과 소진은 서비스 사보타주를 유발하는 핵심요인으로 밝혀졌으며, 서비스 사보타주는 고객과의 래포 형성을 부정적으로 만들뿐만 아니라 직무성과를 낮추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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