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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구유정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장원섭 (연세대학교) 이민영 (연세대학교) 이진희 (연세대학교) 황정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30 (30page)
DOI
https://doi.org/10.37210/JVER.2021.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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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원섭(2015)의 장인성 개념에 기반하여 고안한 개념인 장인적 일하기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관련 개념 및 측정도구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장인적 일하기의 개념을 확립하고, 5개의 하위요인을 정의하였다. 교육학 및 인적자원개발 분야 전문가 24인을 대상으로 2회의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여 5개 요인의 26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조사는 국내 직장인 219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3개 요인구조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장인적 일하기 척도를 일 지향성, 주체적 일하기, 일의 창조로 재구성하였고, 일부 문항을 수정?삭제하여 25개의 문항을 도출하였다. 본 조사는 국내 직장인 525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신뢰도 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실시하여 척도의 구성요인과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으며, 동일 하위요인 내의 타 문항과 상관이 높은 1개 문항을 삭제하였다. 최종적으로 일 지향성, 주체적 일하기, 일의 창조의 3개 요인과 24개의 문항을 확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의 의의 및 제한점을 토대로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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