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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빈 (동북아역사재단)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01 - 125 (25page)
DOI
10.15704/kjhe.39.1.20170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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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해방 이후 한국 역사학계의 교육사 연구 현황을 점검하고, 과제를 생각해 본 것이다. 해방 이후 한국 역사학계는 식민주의 사학 극복을 목표로 했다. 이에 따라 고대 교육사 연구는 정치사 내지 제도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太學과 같은 고대국가의 학교를 중앙집권적 국가체제 정비의 지표로서 주목하였던 것이다. 그러다 학생으로 관심이 넓어지면서 사회사 연구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학생의 사회적 지위를 이해함으로써 좁게는 관인사회의 구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신분제의 운영상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최근 출토문자자료가 발견되면서 한자문화의 면면이 연구되었고, 사상사ㆍ문화사 방면으로 연구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교육사에 천착해 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는 드문 형편이었다. 물론 자료의 부족이 큰 난관이지만, 출토문자자료가 증가하고 있고 동아시아로 연구의 시야가 넓어지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전문적인 연구가 불가능하다고만 생각하지는 않는다. 미시적인 과제의 천착과 아울러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연구 성과가 축적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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