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2 - 36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5·6학년 역사영역에서 보이는 서술 오류와 현대 정치사 서술을 분석하고, 분석결과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가지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5·6학년 사회과 역사영역을 분석한 결과 많은 내용에서 서술 수정이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후 출판된 교과서에서도 여전히 서술 오류가 다수 발견됨을 확인하였다. 이에 서술 오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적 사실이 교육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 둘째, 현대 정치사 서술에서 ‘민주주의’가 ‘민주운동사’라는 의미로만 해석될 수도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사회과 역사영역 서술에서 보이는 서술 오류와 정치사 서술에 대한 문제점을 시론적으로 분석·제시하여, 초등학교 역사 수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