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현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83 - 9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전후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변화와 특징을 고찰한 것으로 변천 과정은 표로 정리하고 주로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였다. 역사 학습지도요령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등학교 역사교육은 사회과 또는 사회과계 교과의 일부로 편제되어 왔고, 민주적인 시민성 함양을 지향하고 있다. 둘째, 역사교육은 일본 정부의 국가주의적 교육 정책을 반영하는 수단으로 중시되어 왔다. 셋째, 국제화・세계화, 일본의 경제대국화 등을 반영하여 세계사와 일본사의 관련을 중시하고 있다. 넷째, 역사학습의 계열성에서 소・중학교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고등학교는 교과목 신설 등으로 크게 변화해 왔다. 다섯째, 고등학교 세계사의 내용구성이 서구・아시아사의 병렬, 문화권 중심, 지역 세계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세계사 인식도 독자적이고 균형잡힌 것으로 발전하였다. 여섯째, 고등학교의 독자적인 학습 방법으로 주제학습이 활용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