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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48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19 - 5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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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대표적 사상이자 종교인 동학, 유교, 불교의 수행법인 명상과 그 창작사례를 통해 대학 신입생들의 인성교육 방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그래서 대학 신입생들을 인성의 4대요소인 의·지·야·감을 갖춘‘참된 리더’로 양성하기 위해 실현가능한 꿈을 꾸게 하는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나아가 각자 제 자리에서 자기 일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만족감과 전문성을구축하게 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대학 신입생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참된 리더’의 집중력 배양에 대해 살펴보고, 동학, 유교, 불교의 수행법의 내용을 ①동학의 시천주를 위한 주문수련과 호흡명상. ②유교의 존양성찰을 위한 정좌수련과 호흡명상. ③불교의 해행일여를 위한 좌선수행과 호흡명상으로 분류하고, 그 창작사례를 ①명상의 원리와 효용성을 밝히는 한자서예 창작. ②명상의 원리와그 체험을 통해 표현된 수묵 구상 창작. ③명상의 원리와 그 체험을 통해 표현된 수묵 추상 창작의 측면에서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동학, 유교, 불교의 명상 수행을 통해서 ①동학에서는 사회적 공동체를 이루는 동귀일체를 이루고, ②유교에서는 조신, 조식, 조심의단계를 통해 주일무적의 존양성찰이 이루어지며, ③불교에서는 정지견, 일념, 입정, 정혜일체의 과정을 거쳐 해행일여의 경지에 이르게 됨을 알 수 있었으며, 아울러 ④그 창작의 사례를 분석하여 명상의 원리와 그 효용성을 밝히고나아가 대학 신입생들의 인성교육 활동 프로그램으로서의 그 적합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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