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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문화연구 프랑스 문화 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89 - 315 (27page)
DOI
10.18022/acfco.2021.5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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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법에서 ‘etre + participe passe’의 형태는 타동사의 수동태(la voix passive) 또는 일부 자동사나 대명동사의 복합과거(le passe compose)를 표현한다고 기술되어 있다. 예문 (1a-b)와 (2a-c)는 각각 수동태와 복합과거의 예이다. (1) a. Le coupable est arrete. b. Le coupable est recherche. (2) a. Il est parti depuis trois jours. b. Il est parti a 15h. c. Il s’est rase. (예문 (1a-b), (2a) Creissels 2000) 그러나 Frege의 합성성의 원칙을 고려했을 때, 수동태와 복합과거에 나타나는 ‘형태적 동일성은 의미적 동일성을 가질 것이다’라는 점을 가정해 볼 수 있다. 본고는 이러한 의미적 동일성을 밝히고자 시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etre + participe passe’가 상적 가치(valeur aspectuelle)와 논항 구조(structure argumentale)를 표현하다고 분석한 관점을 채택하고, 기존 연구에서 미해결된 문제를 생성 어휘부 이론에서 제시한 ‘사건 구조’, ‘특질 구조’, ‘공동 합성’의 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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