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화윤 (경희대학교) 정정이 (경희대학교) 남윤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9 - 90 (5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유학생의 ‘한류’에 대한 콘텐츠 소비와 유학생활로 형성된 한국에 대한 프레임이 대학생활 적응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베리(Berry)의 문화변용이론을 근거로 탐구한다. 연구 결과, 유학 이전 미디어를 통한 한류 콘텐츠 소비로 형성된 한국에 대한 1차적 프레임은 대체로 긍정적이고 그로 인하여 한국에 대한 간접적 동화 태도를 이끄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유학생활에서 오히려 미디어를 통한 한류콘텐츠의 소비가 쉽지 않은 것과 동시에 한국 생활의 직접적 체험 확대로 나타난 2차적프레임과의 충돌은 중국 유학생의 심리적 반응과 연결되며 이는 문화변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중국 유학생의 문화변용에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이함께 존재하였으나 발전적인 한류 콘텐츠 소비로 한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시켜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는 것에는 아직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향후 한류 콘텐츠 다양화와 매체의 글로벌화, 한중 상호 연계된 관광 상품 확대, 중국의 한국 전문가육성 등을 통하여 한류가 유학생들이 한국 생활에 적응하고 동화 또는 통합의 도구로활용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