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ung-Joon Yoon (Kyonggi University)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57 - 196 (40page)
DOI
10.21328/JMEC.2016.02.14.1.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의 한국 대중문화 (한류로 통칭)의 국제적인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연구자와 실무자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적·커뮤니케이션적·행동적인 다양한 관점에서 한류의 성공을 이끈 원동력에 대해 접근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존재한다. 이런 타당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개의 연구목적을 추구한다. 첫째,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의 한류에 대한 사전 경험이 한류 관련 구전에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한다. 둘째, 본 연구는 개인 소비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특성(유대 강도, 불확실성 회피)이 구전에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한다. 셋째, 문화적 지향성(집단주의와 불확실성 회피)이 한류 경험과 구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류 문화의 노출이 많은 중국의 대도시와 중간 도시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행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한류의 성공 요인으로는 문화 경험에 대한 구전뿐만 아니라 사회적 네트워크와 문화적 지향성 또한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는 문화 원산지 효과에 대한 실무적·이론적 시사점을 토론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Research Hypotheses
4. RESEARCH METHODS
5. Findings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376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