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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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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한류, 경제한류, 국가친밀감, 관광지 충성도 간 관계를 규명하고 국가친밀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2019년 여름 성수기 1달 동안 한국을 방문한 대만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에서 미응답 및 불성실 응답지를 제외하고 총 154부의 답변을 바탕으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국가친밀감의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화한류는 국가친밀감과 관광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국가 친밀감 역시 관광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경제한류의 경우 국가친밀감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관광지 충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문화한류와 경제한류가 각각 관광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국가친밀감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한류를 문화한류와 경제한류로 구분하여 연구한 만큼, 한류의 연구영역을 확장하는 한편 미시적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후 외국인 관광객들이 우리나라에 관광지 충성도를 갖기 위하여 한류를 이용할 수 있는 마케팅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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