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26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6 - 141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한류 담론 분석을 토대로 세계화와 글로컬라이제이션, 탈식민과 신식민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와 담론적 논증을 재구성한다. 이 글에서 한류와 K-pop은 ‘문화현상’인 동시에 ‘담론적 구성물(dialogics)’로서 서로 다른 생각과 관점, 가치, 경험들의 충돌과 화합의 과정으로 다루어진다. 이를 위해서 먼저 2000년대 이후 아시아에 진출한 우리나라 대중음악을 지칭하는 한류가 K-pop이라는 또 다른 이름을 갖게 된 과정에서 음악에서의 ‘한국적인 것’의 의미가 어떻게 담론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K-pop과 한류에 함의된 한국, 아시아, 일본, 서구와의 관계를 ‘내부’와 ‘외부’의 시점에서, 그리고 공시적, 통시적 관점에서 들여다봄으로써 글로벌과 로컬의 역동 속에서 한류에 내재된 양가적인(ambivalent) 특성과 의미를 탐색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