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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승 (서울시립대학교)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홍다희 (한국교통연구원) 허태영 (충북대학교) 이철기 (아주대학교) 서태교 ((주)태영알앤디)
저널정보
한국ITS학회 한국ITS학회 논문지 한국ITS학회 논문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32 - 152 (21page)
DOI
https://doi.org/10.12815/kits.2017.16.4.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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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도로의 혼잡 및 지체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중 국내외에서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의 대표적인 항목은 차량 주행거리를 들 수 있다. 차량주행거리는 해당 도로를 이용한 모든 차량들의 이동거리 합으로 다양한 교통정책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6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차량주행거리 산정방법론을 정립하고 이를 적용하여 차량주행거리를 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6대 광역시 대상 수집된 도로교통량과 회귀크리깅을 이용하여 추정한 교통량 미수집 구간의 교통량을 활용하여 차량주행거리를 산정하였다. 도시부 도로의 네트워크 형상과 교통량 미수집구간 위치에 따라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통량 추정방법을 향후 차량주행거리 산정에 있어 큰 효용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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