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서울특별시교육청) 윤회정 (춘천교육대학교) 방담이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0 - 524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구체화한 융복합 교육 모델을 개발하여 여러 학문 분야의 개념 및원리를 동시에 다루어야 하는 학습자의 지적 부담을 완화하고 집단 지성 발현을 독려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eker & Ovez(2018)가 제안한 I4MAT 모델을 원형으로 ‘학습자 상호작용 강화 I4MAT 모델’을 개발하였다. 모델의 개발을 위해 9 명의 융복합 교육 및 연구 전문가를 대상으로 1회의 서면 FGI, 2회의 온라인 대면 FGI를 시행하였다. FGI 결과로부터 학습자 상호작용 활동, 상호작용 강화를 위해 필요한 역량, 구체적인 교수·평가방안을 도출함으로써 ‘학습자 상호작용 강화I4MAT 모델’을 설계하였다. 모델의 학습 사이클인 ‘Why’-‘What’-‘How’-‘If’의 네 범주별로 학습자 상호작용 활동과 교수· 평가방안을 제안하였다. 상호작용 역량인 협업능력, 책무성, 적극성, 개방성, 의사표현 및 전달능력, 갈등관리능력, 경청능력, 공감과 배려, 의사결정능력의 범주별 중요도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융복합 교육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