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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김영주 (이화여자대학교) 은주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41 - 268 (28page)
DOI
https://doi.org/10.46260/KSLP.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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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및 공공조직 실천공동체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테크놀로지 기반의 C4P 모델을 적용하여 국내 기업 및 공공조직 실천공동체의 구성 요소와 그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실천공동체 연구가 시작된 2000년 이후의 관련 논문 31편을 선정하였으며, 발표년도별, 연구대상별, 연구방법별, 학문분야별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그 중 실천공동체 구성요소를 명시하고 있는 기업 및 공공조직 맥락 연구 16편을 선정하여 C4P 요소인 목적(purpose), 주제(content), 소통(conversation), 연결(connection), 정보 맥락(information context)을 적용,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기업 및 공공조직 실천공동체 연구는 2000년 기업에서 시작되어 중반 이후 공공조직에서 활성화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기업은 양적연구를 중심으로 경영학에서, 공공조직은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행정학에서 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둘째, 기업과 공공조직의 구성요소 중 목적(purpose)과 소통(conversation) 측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기업에서는 지식공유와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 공공조직에서는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과 같은 업무성과 개발을 위해 실천공동체가 형성되고 있었다. 또한 기업은 온라인 실천공동체 중심인 반면, 공공조직의 실천공동체는 여전히 오프라인 실천공동체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최근 업무 환경 변화 및 기술 발전에 따라 기업 및 공공조직에 적합한 실천공동체 구축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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