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천 (목포대학교) 오유미 (목포대학교) 최동오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 - 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학습성과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지방 소재 국립대학교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중 링크플러스 사업단의 지원을 받은 139개의 팀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팀별 학습성과로 창의성, 완성도, 발전가능성이며 독립변수로는 팀규모, 팀커뮤니케이션, 팀티칭 여부, 정교수 여부, 지원규모, 공과대학 여부를 사용하였다. 또한 팀규모와 학습성과와의 역U자형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팀규모의 제곱항을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팀티칭의 조절효과를 별도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팀규모와 지원비 규모는 종합성과, 창의성, 완성도, 발전가능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커뮤니케이션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수자원의 경우에는 팀티칭은 창의성, 완성도, 발전가능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에 종합성과와는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정교수 여부는 발전가능성에만 정 (+)의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공대여부는 창의성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규모와 학습성과와의 역U자형 관계는 성립되지 않았으며, 팀티칭은 팀규모와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부(-)의 방향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