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연홍 (동양대학교) 정현미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69 - 603 (35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8.2.5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과대학 교수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사고기반 캡스톤디자인 수업지원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문헌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통해 디자인사고기반 캡스톤디자인 수업 절차를 도출하였다. 이후 캡스톤디자인 수업 준비 및 운영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 교수자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요구분석 결과와 추가 문헌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1차 수업지원도구를 개발하였다. 1차 수업지원도구에 대한 전문가 및 사용자 검토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웹 사이트 형태의 2차 수업지원도구를 개발하였다. 이후 2차 수업지원도구에 대한 사용자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반영한 최종 수업지원도구를 완성하였다. 연구결과 개발된 수업지원도구는 디자인사고기반 캡스톤디자인 강좌의 수업준비, 오리엔테이션, 문제정의, 해결안 발상, 해결안 개발, 발표 및 후속 활동 단계를 안내하며, 각 단계별 세부 활동 및 지침, 교수자와 산업체 전문가의 역할 등을 제시한다. 수업지원도구는 디자인사고기반 캡스톤디자인 수업 단계별 활동 상세 설명, 활동 양식, 체크리스트, 산업체 전문가?학습자 배포자료 등을 포함하며, 사용안내, 수업모형, 수업준비 활동안내, 수업운영 메뉴로 구조화된다. 이 도구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유형을 3가지(심화학습병행형, 실무문제해결형, 자율문제해결형)로 분류하여 수업계획서 작성 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단계별 교수자, 산업체 전문가, 학습자의 역할과 학습 팀의 개별 학습 활동, 참여동기 유발 전략, 무임승차자 방지 전략 등 수업준비 및 운영 과정에 필요한 세부 정보를 제시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사고기반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세부절차와 각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교수자 및 산업체 전문가의 역할, 필요 양식, 배포자료 등을 제공하는 수업지원도구를 개발함으로써 공과대학 교수자가 수업준비 및 운영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