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영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769 - 3,77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역사회를 활용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 개선방안 연구장 영 은* 연구 목적: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업의 방법으로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하여 교수법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A대학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3학년, 4학년으로 구성된 1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수업 내용을 토대로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내용: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과정 및 내용, 결과를 대상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결론 및 제언: 첫째, 팀별 과제를 선정함에 있어서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실제 과제가 선정되어야 하고, 둘째, 과제의 주제나 범위를 선정하는데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였다. 셋째, 실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과업에 대한 지도뿐 아니라 개별 학생들에 대한 지도 감독이 중요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넷째,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팀프로젝트 수업의 학습 성과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경험의 가치를 인식시켜 교과목의 만족도를 높이는 교수학습 전략이 요구된다. 핵심어: 지역사회, 캡스톤 디자인, 교수법, 수업 개선, 리빙랩 □ 접수일: 2023년 1월 11일, 수정일: 2023년 2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8일* 서원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조교수(Professor, Seowon Univ., Email: qkqh0120@seowo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