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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교 (영남대)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1 - 47 (17page)
DOI
10.37561/sse.2024.6.63.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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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23년 2학기 Y대학에서 실시한 ‘지역사회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어떻게 설계되어 어떤 성과를 냈는지를 드러내고, 이어 글로벌 교류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었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Y대학 ○○학과 3, 4학년 대상의 대학-지역사회 연계형 강좌를 개설하였고, 이 강좌의 결과물을 24년 1월 동계방학 동안 베트남 호치민시 두 대학 대상으로 글로벌 교류에 활용하였다. 수강생은 26명이었고 7개조((3~4명)로 나눠 지역사회 대상으로 하여 조별수업을 실시하였고, 그런 수업의 결과물을 활용하여 글로벌의 교류에 적용하였다. 활동적용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조는 “TODAY YEONGCHEON” 주제로 지역문화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였고, 이를 SNS에 업로드하여 지역을 홍보하였다. 이에 바탕하여 지역홍보를 위한 판매용의 굿즈를 제작하였다. 둘째, 2조는 “새 희망, 새 영천 돞아보기” 주제로 마을에 숨어있는 스토리를 발굴하여 MZ세대 친화형 홍보방안을 마련하였고, 이를 실용성을 띤 굿즈로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 청년친화형의 ‘찾아오는’ 마을만들기에 다가설 수 있었다. 셋째, 3조는 지역의 대표적 문화자산인 임고서원, 옥간정, 모고헌을 활용해 ‘팝업스토어’를 기획하였고, 이를 지역특산물인 와인브랜드로 개발하였으며, 이를 소득창출로 이어갈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물을 베트남 호치민시 두 대학을 대상으로 글로벌 교류에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제교류 영역에서 새로운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요컨대, 이 강좌는 로컬과 글로벌 융합을 시도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대학-지역사회 연계형 교육과 농촌마을 활력증진
Ⅲ. 글로컬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설계 및 진행
Ⅳ. 글로컬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실제와 성과
Ⅴ.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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