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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송 (세종대학교) 김정희 (총신대학교) 송영 (총신대학교) 김정열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2권 제6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5 - 194 (10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1.6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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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STEAM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의 교과 간 통합 교육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융합적 소양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보통 STEAM 교육에서의 Art(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은 순수미술(Fine Art)의 의미를 띄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예술적인 것과 기술적인 것(과학, 공학, 수학)이 조화된 실체’로서의 디자인(Design)교육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중심 교육과정 기반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 현장에 적용시켜 현장적합도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STEAM 교육과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했다.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적용 후 산출물의 분석을 통해 연구의 결과를 도출했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도 미술의 개념을 넘어선 구체적인 디자인 중심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둘째, 과학적 사고방식에 대한 흐름의 산출물로서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STEAM 교육이 이루어졌을 때 학생들은 자기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STEAM 프로그램에서 탐구과정이 미흡하게 진행되었을 경우 실제적인 디자인 과정에서 산출물이 부족하게 표현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향후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융합적 교육과 디자인 교육 분야의 성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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