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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열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3권 제7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7 - 46 (10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2.7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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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교육계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공백을 줄었다고 할 수 있다. 오프라인 수업과 달리 이론 중심의 수업이 중심이 되고, 실습이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이에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기반으로 한 교육이 각광을 받고 있다. 현재, 비대면 온라인 수업은 기술적인 방향으로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관점에서의 연구는 미비한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디자인 중심 융합교육과 창의적 비대면 융합교육(STEAM)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 프로그램 개발 절차는 계획 단계, 실행 단계, 그리고 정리 단계를 거쳐 진행했다.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로 디자인 기반으로 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도출했으며, 정성적 목표와 정량적 목표를 설정 후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수립했다.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 기반으로 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결과물 예시 프로그램 개발 및 자문단 회의를 통한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이 이루어졌다. 융합교육(STEAM) 준거틀에 의거한 활동을 제시했으며, 창의적·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총 3종 16차시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가 향후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융합적 교육과 디자인 교육 분야의 성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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