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름 (홍익대학교 대학원) 이정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45 - 15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커피전문점 과포화 시대에 사람들은 차별화된 문화적 체험이나 시각적, 심리적으로 즐거움과 편안함을 느 낄 수 있는 감성 공간을 선호하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인공광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빛공해에 시달리고 있지만 빛과 떨어져서 생 활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감성조명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인간에게 시각은 가장 발달된 감각기관으로 사물인지에 큰 역 할을 하며 대부분의 외부 정보를 시각을 통해 얻어서 그 정보로 공간 속에서 시지각적인 체험을 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 에게 감성적으로 차별화를 줘야 하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 감성조명의 역할이 크다고 보며 감성조명의 특성 요소가 시지각 체 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선행연구 자료와 문헌자료 분석을 통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감성조명 의 특성 요소 3가지와 시지각 체험 요소 3가지를 세부적으로 추출, 분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 커피전문점 4곳 중 감성조명이 적용된 스페셜 매장 위주로 선정하여 현장 조사를 하였고 구조화한 분석 모형을 통해 감성조명의 특성 요소와 시지각 체험 요소의 관계를 리커트 5점 척도로 평가 후 종합 분석을 하였다. (결과) 사례 분석 결과 각 커피전문점 들은 일률적인 매장 구성의 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스페셜 매장을 통해서 다른 지점에서 경 험 할 수 없는 감성조명으로 시지각 체험이 가능한 감성공간을 연출하려고 한다. 브랜드 마다 추구하는 감성공간의 연출이 다르 지만 감성조명의 다양한 특성 요소들을 통해 다른 매장에서 할 수 없는 시지각 체험을 하여 경쟁 커피전문점과의 차별화를 추구 하려한다. 감성공간을 구성하는 감성조명의 특성 요소 중 밝기 대비와 형태는 공간의 시지각 체험 요소인 공간감, 투명감 그리고 흥미를 유발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요소인 쾌적함에 큰 영향을 주었지만 색채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요소였다. (결론) 커피전 문점에서 감성조명의 특성 요소들이 시지각 체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게 되었고 본 연구가 감성조명을 활용한 시지각 체험 공간 연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바라며 차별화된 감성공간을 요구하는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감성조명을 통해 시각적, 심리 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많이 생겨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