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규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전공 실기수업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2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체육대학 실기수업을 수강하는 남학생 213명, 여학생 124명, 총 337명을 대상으로 성별 및 학년별 2×2 성취목표성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 요인의 차이를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으로 분석하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2×2 성취목표성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성별 간 2×2 성취목표성향에서 숙달접근목표는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고 여학생은 숙달회피목표와 수행회피목표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인지된 신체능력과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모두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년별 2×2 성취목표성향은 숙달접근목표는 3, 4학년이 1학년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신체적 자기표현에서 4학년이 가장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2×2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숙달접근목표가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서 인지된 신체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숙달회피목표가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1학년의 경우 숙달접근목표가 인지된 신체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4학년의 경우에는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숙달접근목표는 정적인 영향, 수행회피목표는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숙달접근목표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숙달회피목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