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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은 (한양대학교) 함승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다문화와 평화 다문화와 평화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4 - 54 (21page)
DOI
10.22446/mnpisk.2021.15.3.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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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자료를 활용해 이주배경 청소년의 문화변용 전략에 따른 6년간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문화변용 전략에 따라 유의미한 학업성취도 차이가 관찰되었다. 먼저, 문화변용 전략 중 ‘통합’을 선택한 집단이 가장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였으며, 이어서 ‘동화’, ‘분리’, ‘주변화’ 순이었다. 또한 ‘통합’ 전략을 선택한 집단 내부에서도 ‘높은 수준의 통합’ 집단이 학업성취도가 더욱 우수했다. 한편, 한국문화수용태도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도 높았으나, 외국문화수용태도의 경우 낮은 수준의 집단에서만 다소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일 뿐, 중간 수준과 높은 수준 집단 간에는 학업성취도 차이가 없었다. 향후 이주배경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개선을 위한 정책적?실천적 개입은 이들의 문화변용 전략을 보다 면밀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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