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정 (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연구교수.) 김아영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직원.) 한아름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직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93 - 4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 저성취 경험을 이해하고, 학업 저성취의 원인과 이를 극복하는데 필요한 지원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A 대학교 학사경고 및 학사경고위험군인 학업 저성취자이며,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반구조화된 면담지를 사용하였으며, 대상자가 느끼는 대학에서의 학업적 어려움과 그 원인, 극복 방법, 필요한 지원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인터뷰 자료는 전사하였으며, 전사된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고,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내용을 범주화하며 주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참여자 대부분이 중・고등학교와는 달라진 환경 변화로 인해 대학 입학 초기부터 학업적 어려움을 경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업 저성취의 영향요인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대학 생활에 대한 기대와 흥미 부족, 낮은 전공 만족도, 학습동기 부족 및 무력감・좌절감, 성적에 대한 과중한 압박이었다. 또한, 학업 저성취를 경험한 학생들은 여전히 학업을 향상시키기 위한 의지를 가지고 학습 방법을 찾아 노력하거나 꾸준히 출석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등의 방식으로 학업 저성취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우관계 형성을 통해 학업에 대한 의지와 흥미를 갖게 된 경우도 있었다. 다음으로 학업 저성취자를 독려할 수 있는 학교의 지원방안에 대해서 탐색한 결과, 학업 저성취 학생들은 학습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대학 차원에서 장학금 또는 학점 관련 보상이 함께 제공된다면 참여 동기 및 학업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업 저성취자를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