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설 (닝보대학교) 김보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5輯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499 - 531 (33page)
DOI
10.15565/jll.2023.9.95.4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교수법이 한국어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국 N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초급 중국인 학습자 실험집단 27명, 통제집단 29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초급 듣기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실험 수업을 설계 및 운영하였다. 한 학기, 총 16주 수업을 운영하면서 집단 간과 집단 내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 성취도에 대한 사전, 사후 차이를 비교하여 플립드 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하였을 뿐 아니라 설문 조사를 통해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드 러닝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플립드 러닝은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태도나 동기, 학업 지속, 자발적 학습 등에 도움이 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한국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둘째, 설문조사 결과 수업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자는 플립드 러닝 수업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 성취도 및 수업 만족도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검증되었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궁극적으로 KFL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듣기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 방식은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전반적으로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며 이는 결국 학업 성취도와 수업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3. 연구 방법
4. 플립드 러닝의 효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