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8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07 - 341 (35page)
DOI
10.33252/sih.2021.3.68.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ICT 발달과 함께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교수 방안으로 초중등 교육을 비롯해 대학 교육에서 뜨거운 관심으로 떠오르는 것이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이다. 플립드 러닝은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강의 위주의 수업 방식을 ‘뒤집어서’ 교실 밖에서 수업의 핵심내용을 동영상 강의로 사전학습한 후 교실 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토론 및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법이다.
본고에서는 교양 프랑스어회화 수업에 플립드 러닝을 한 학기 동안 적용해 본 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인터뷰 그리고 학업성취도를 통해 플립드 러닝의 학습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중간고사 전까지 진행한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중간고사 이후부터 적용한 플립드 러닝 수업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해보면서 학습자의 만족도를 분석해 본 결과, 플립드 러닝 수업방식이 학업 성취도 향상과 학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프랑스어를 처음 배우는 미학습자들 중에는 교실 내에서 수행하는 학습활동에 소극적이거나 부담스러워하며 문법 설명 위주인 사전학습에 중요성을 더 두는 경우도 있어, 이들의 학습동기 부여와 교실 내 학습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및 치밀하고 구체적인 수업계획의 수립이 향후 과제로 남아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플립드 러닝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3. 플립드 러닝 적용 사례
4. 플립드 러닝 방식의 수업에 대한 학습효과 분석 및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