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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성 (루터대학교) 김준현 (루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56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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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에서의 기독교 교육은 강의식 교육방법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강의식 수업은 교수자가 가진 지식을 전달하는 데에는 유용하나, 학생 개개인이 얼마나 수업에 집중하고 있고,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있는지, 수업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지 등에 대한 확인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기독교 교육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 현장에서도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강의식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인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은 수업 전 미리 동영상, 교재 등을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하고 강의실 수업에서는 학습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수-학습을 진행하는 것으로, 기존 전통 강의 교육과는 반대의 형태로 운영된다. 본 연구는 기독교 교육 중 구약 신학을 중점으로 기존 강의식 교수법과 플립러닝 교수학습법을 비교하고 신학교육에서의 플립러닝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플립러닝을 적용한 구약신학의 수업 설계 및 운영의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러닝 수업에서 사전 학습이 충실한 경우 학생들의 학습참여도 및 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전 학습을 독려할 수 있는 교수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둘째, 플립러닝 수업 중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전략을 통해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되었으며, 사고력이 확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 목회자인 대학생들이 플립 러닝을 통해 성서에 대한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을 던지고 교수자를 비롯한 여러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성서 이해에 대한 의식이 확장되고 흥미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독교 교육에서 플립러닝 수업의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기독교 교육에서의 플립러닝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나 실제 수업을 통해 향상된 학습 성과나 신학의 이해도를 객관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를 보완하는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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