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도용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은 학생을 포함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교수자의 강의를 온라인을 이용한 교실 밖 개별적인 가정으로 이동시키고, 기존의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던 개별적인 과제 활동을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실 안으로 옮긴 형태의 효율적이며 능동적인 학습을 말한다. 이 플립러닝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학습자에 의한 자기주도적학습의 증대에 있다. 학습자에 의한 자기주도적학습의 증대가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플립러닝 기반 수업 자체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 수강 확인을 위한 학습 준비도 확인이나 평가는 플립러닝 수업에서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플립러닝에서 교실 밖 온라인 학습 콘텐츠 수강 확인을 위한 학습준비도 확인및 평가가 학습자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5주차에 걸친 플립러닝 기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수업 전 활동에대한 준비도 확인을 위해 5차례의 쪽지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쪽지시험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학년, 성별, 전공, 횟수와 관련지어 검증한 결과 쪽지시험이 제한적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회 쪽지시험이 중간고사에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결과를 보였지만, 2차부터 5차까지의 쪽지시험이 기말고사에 미치는영향은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못했다. 또한 1차부터 5차까지의 쪽지시험이 총점수에 미치는영향 역시 유의하지 못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