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배영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문화학회 차문화산업학 차문화산업학 제53권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81 - 207 (27page)
DOI
10.21483/qwoaud.53..202109.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Q방법론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 여대생들의 녹차 음용 동기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의 특성에 부합되는 녹차 상품 전략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하에 24개의 Q표본을 추출하고 서울과 경기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 25명을 P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여대생에 의한 Q분류는 2021년 7월 20일부터 7월 23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QUANL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의 원기회복을 위한 음용형의 동기를 가진 여대생들에게는 녹차를 물 대신 음용하면 갈증을 해소하면서도 정신을 맑게 해 집중력을 향상하고 피로 회복도 도모하게 되는 점을 상품에서 강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정서적 향유를 위한 음용형의 동기를 가진 여대생들에게는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코드와 취향을 녹여낸 녹차 상품을 체험하도록 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건강 기능성 추구를 위한 음용형의 동기를 가진 여대생들에게는 카테킨류에 대한 설명과 함께 녹차를 꾸준히 마심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능들을 이해하기 쉬운 정보로 전달하는 상품 전략이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