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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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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소현 (창동중학교) 박윤경 (청주교육대학교) 조영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17 - 14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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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구성하는 한국인 정체성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질적 사례 연구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의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이슈 스토리 면접 자료를 활용한 초점 집단 면접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생들은 ‘국적 취득’을, 중학생들은 ‘한국에 대한 사랑’을 가장 중요한 한국인의 자격 요건으로 꼽았으며, 이주민 집단별로 한국인 여부를 판단할 때에는 공동체의 기여 등 국적을 부여하기에 충분한 자질이 있는지의 여부를 추가적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문화적 다양성의 측면에서는 이주민의 증가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도, 범죄와 사회적 비용 발생을 이유로 이주민의 증가가 부정적인 현상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국적 취득, 한국에 대한 사랑, 시민적 자질을 포함하여 학생들이 상정하는 시민적 정체성의 본질에는 선천적 한국인과는 다른 후천적 한국인의 근본적 한계라는 종족적 요소가 내재해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이 형성하는 ‘바람직한 후천적 한국인의 이념형’의 의미에 대해 논의하고 다문화 시민 교육 및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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