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열 (한양대학교) 하정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5 - 8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 형성과정에 있어서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원 졸업 후 2년 이상의 상담경험을 가진 재한 중국인 상담자 10명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고,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QR)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향상 위한 노력,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형성과정에서의 어려움,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형성 과정에서 어려움 극복과정,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발달 경험까지 총 4개의 영역이 도출되었고, 이하로 총 9개의 범주와 34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재한 중국인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 형성과정의 경험의 실체를 밝히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재한 중국인 상담자의 전문적 교육훈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나아가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혼란을 겪는 재한 중국인 상담자들에게 유용한 여러 대처방안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