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재빈 (경민대학교) 이환의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올바른 직업가치관 형성과 학습참여에 대한 동기 부여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와 진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대학 경쟁력 제고에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만족과 진로포부의 선행변수로 직업가치와 학습참여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결과로 대학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학생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자료 수집은 2021년 7월 5일부터 7월 16일까지 약 2주간 경기도에 위치한 K대학교 호텔관광계열 재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0명 중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328부(회수율 93.7%)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SPSS 25.0 프로그램과 AMO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직업가치는 교육만족보다 진로포부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학습참여는 진로포부보다 교육만족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참여와 교육만족 중 진로포부에는 학습참여가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만족은 학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진로포부는 학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대학 경쟁력 강화와 학생충성도 제고 방안 마련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