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숙영 (한세대학교) 조승호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651 - 1,6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 메시지 효과 연구의 연장 선상에서 스토리와 비스토리 메시지 간 설득력과 시민의 캠페인참여 의사를 비교함으로써 성별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의 기업을 설정하고 CEO가 스토리텔러인 광고와 비스토리텔링 광고를 각각 남녀 목소리로 제작해 수도권 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여성 CEO의 스토리에 노출된 집단에서 목소리 요인(신뢰도, 호감도, 매력도), 콘텐츠 요인(내용의 신뢰도, 흥미, 설득, 재미), 몰입 요인(이미지 연상, 경험연상, 내용집중)이 참여 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스토리텔링 메시지가 비스토리 메시지보다 참여 의도에 효과적이며 환경 캠페인에서 여성 CEO의 메시지가 남성 CEO보다 영향력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향후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의 스토리텔링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