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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이삭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345 - 2,3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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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고 그 범위가 커져가는 도시 속에 늘어나는 새로운 장소의 증가와 함께 사용되지 않는 유휴 공간의 재생이 필요한 지금, 거리 위의 아티스트들은 이러한 장소의 특성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작품을 설치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재생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창의적 장소 만들기의 도구로서의 거리 미술에 대한 선행 학습을 통해 그 의미를 탐구해 보고, 그에 관련한 개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역사적으로 잊히고 방치된 공간들이 거리 미술에 의해 새롭게 재생된 대표적 사례와 문헌조사를 통해 오늘날의 거리 미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거리 미술이 도심의 공간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지금까지의 인식과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지 고찰해 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로, 현대 예술 세계와 관련해 거리 미술이 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거리 미술 아티스트들이 어떻게 도시의 거리에 예술적으로 개입하여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지 기술하였다. 앞으로 개별적인 활동, 지방 자치 단체의 활동, 그리고 제도적인 힘을 통해 거리 미술을 창의적 장소 만들기를 위한 방법으로 도구화할 수 있는 방안과 이러한 과정에서 드러나는 갈등이나 기회의 측면을 고려한 창의적 장소 만들기를 위한 거리 미술을 연구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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