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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나 (서영대학교) 이명은 (조선대학교 미술치료학과) 김미화 (또바기심리상담센터)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821 - 829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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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 및 청소년의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안전지도 제작 집단활동 경험이 안전 및 위험요소 인식과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K시 K구 K학교 및 H아파트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안전지도 제작 집단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참여자는 K학교 및 H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 34명으로 자발적 참여집단이다. 안전지도 제작은 사전교육, 조편성, 현장조사, 지도제작 발표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사전교육은 안전한 장소, 위험한 장소에 대한 인식 및 안전과 위험에 대한 대처법 그리고 집단토론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안전지도 제작 집단활동은 안전지역을 위한 대책 마련, 지역에 대한 애향심, 범죄예방 대책 논의, 비행행동 예방, 지도읽기 능력 등의 인식 및 효과성, 위험요소 발견하기로 나타났으며 진행자 및 지역주민들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안전지도 제작 경험을 안전한 장소와 위험한 장소를 구별하고 미리 대처할 수 있는 범죄 피해 예방 활동에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을 나타냈다. 이에 본 연구를 토대로 안전지도 집단활동 경험은 아동 및 청소년 범죄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며 안전지도 제작을 위한 집단활동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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