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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영종유치원) 이현정 (한국미래정책연구원)
저널정보
안전문화포럼 안전문화연구 안전문화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65 - 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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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화를 통한 상황역할극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I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50명으로, 실험 집단 25명과 통제 집단 25명으로 구성하였다. 두 집단 모두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근거하여 동일한 안전주제를 가지고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나, 실험 집단은 연구자가 계획한 동화를 통한 상황역할극 중심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 집단은 유치원에서 자체 계획한 연간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가 각각 2주간 진행되었고, 실험 처치는 주 2회씩 12주에 걸쳐 총 24회기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동화를 통한 상황역할극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 보다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인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영역 모두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화를 통한 상황역할극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 보다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 하위요인인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화를 통한 상황역할극 중심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아교육현장에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각 영역의 지속가능한 효과성을 도출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유아 안전교육 활동을 제공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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